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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 밖에서

스크린을 생생하게 뚫고 나온장르초월 엔터테인먼트: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 신작 영화 '온다' 리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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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연 같은 것 없는 영화

호러 영화를 거칠게 둘로 구분하자면 '사연 많은 영화'와 '그런 거 없는 영화'일 것이다. 억울하게 죽은 이가 이승을 떠나지 못하고 자신을 죽게 한 장본인에게 나타난다든지 하는 게 전자이며 후자는 사연보다는 단지 '관객이 무서움을 느끼게 하기'에만 집중하는 종류다.

호러 장르의 역사를 논할 생각 따위는 없고 잘 알지도 못한다. 하지만 극장에서 본 호러 중 특히 기억에 남는 작품이 하나 있는데, 데이빗 로버트 미첼 감독의 <팔로우>(2014)다.

타인에게는 보이지 않고 오직 특정한 저주를 받은 인물 본인에게만 보이는 어떤 존재. 소리도 없이 그저 느릿느릿 걸어오지만 절대 멈추지 않고 죽지도 않는 '그것'을 자신으로부터 떼어놓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성관계를 하는 것이다. 영화의 중심이 되는 배역들이 모두 10대라는 점에서 <팔로우>는 마치 '성'에 대한 미성년의 막연한 환상 내지는 두려움을 호러라는 장르를 통해 표현해낸 영화라고 할 수 있다. 당연히, 주인공을 쫓아오는 '그것'이 어디에서 어떻게 생겨났고 왜 나타났는지 같은 것에 <팔로우>는 관심이 없다. <팔로우>에 대해 나는 '앞으로의 공포영화들이 배워야 할 장점들을 갖췄다'고 쓴 바 있다.

그것이 온다, '그것''이 아니라 '온다'에 강조점을 찍고.

원제가 'It Follows'인 <팔로우>와 지금 소개할 <온다>(2018)는 영문 제목이 'It Comes'라는 것 말고도 닮은 구석이 있다. <온다>를 연출한 나카시마 테츠야는 광고 감독 출신답게 능숙해진 연출력과 감각적인 영상 속에서 사연 따위에는 별로 관심이 없는 듯 오직 하나의 목적에 충실하다. 엔터테인먼트. (그는 실제로 한 인터뷰 중 "정말 재미있는 라이브를 보았다"라고 관객이 느끼길 바란다는 이야기를 했다.)

한국 영화로 따지면 표면상 <곡성>이나 <사바하> 같은 소위 '오컬트'로 언급되는 영화들과 유사한 면이 있겠지만 <온다>는 거기서 한 발 더 나아간다. 영매와 무당이 등장하지만 결정적인 역할을 하거나 단서를 쥐고 있다기보다 관객에게 궁금증과 긴장감을 유발하는 역할을 한다. '그것'으로부터 가족을 지키려고 분투하는 듯 보이지만 결국 진짜 주인공은 되지 못하는 인물이 등장한다. 내면의 변화를 겪으며 성장하는 듯 보이지만 역시나 진짜 주인공은 되지 못하는 인물도 등장한다. 주인공이 누구라고? <온다>에는 서사 전체를 지탱하는 중심인물이 실질적으로는 없다시피 하다. 명시적으로 구분되지는 않지만 크게 세 부분 정도로 나눠볼 수 있는 영화에서 이야기를 이끄는 듯 보이는 화자는 세 번 바뀐다.

(...)

스크린을 생생하게 뚫고 나온 장르초월 엔터테인먼트: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 신작 영화 '온다' 리뷰 글 전문: https://brunch.co.kr/@cosmos-j/997

 

스크린을 생생하게 뚫고 나온 장르초월 엔터테인먼트

나카시마 테츠야 감독 신작 영화 '온다' 리뷰 | 사연 같은 것 없는 영화 ​호러 영화를 거칠게 둘로 구분하자면 '사연 많은 영화'와 '그런 거 없는 영화'일 것이다. 억울하게 죽은 이가 이승을 떠나지 못하고 자신을 죽게 한 장본인에게 나타난다든지 하는 게 전자이며 후자는 사연보다는 단지 '관객이 무서움을 느끼게 하기'에만 집중하는 종류다. ​ 호러 장르의 역사를 논할 생각 따위는 없고 잘 알지도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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