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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적끄적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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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brunch.co.kr/@cosmos-j/1380

 

일상의 학교가 지옥보다 끔찍한 곳이 된다면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2022) 리뷰 | 역사적으로 '좀비'는 항상 폭력이나 전염병 등 사회문화적 화두와 그 흐름을 같이 했다. 국내 미디어에서 흥행성을 인정받기도 전인 2009년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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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적으로 '좀비'는 항상 폭력이나 전염병 등 사회문화적 화두와 그 흐름을 같이 했다. 국내 미디어에서 흥행성을 인정받기도 전인 2009년부터 연재된 원작에 작중 인물들이 좀비에 대해 전혀 생소하지는 않다는 설정(<부산행>(2016) 등)이 추가됐다. (제작 논의는 이미 7년 전부터 시작됐다.) 그렇다면 [지금 우리 학교는](2022)에게서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각종 도구와 맨몸으로 좀비들에 맞서는 모습은 물론 학교를 배경으로 해서 펼쳐질 수 있는 인물관계와 드라마다.
현장감을 더하는 롱테이크 촬영을 비롯해 드론의 등장과 안면인식 잠금해제 등 프로덕션과 소재 활용 면에서 두드러지는 몇몇 지점들이 있다. 계급에 대한 묘사는 그리 깊이 있게 나아가지 못하지만, 휴대전화 반납과 같이 지역적 특수성을 가진 소재 또한 [지금 우리 학교는]을 서구권의 좀비물과 구분하는 것 중 하나다. 강당, 방송실, 음악실, 도서관과 같이 학교라는 공간의 특수성을 활용한 여러 액션 신과 탈출 신도 기억할 만하다. 인지도를 거의 고려하지 않은 캐스팅도 유효하다.
12회차의 분량이 (요즘의 넷플릭스 시리즈치고) 짧지만은 않은 데다 다루는 인물도 적지 않아서 각 캐릭터의 분량과 비중 안배에 있어서는 각색 과정의 고민이 헤아려지면서 동시에 아쉬운 면도 있다. 실질 주인공보다는 '남라'(조이현)와 '귀남'(유인수) 등 다른 주, 조연이 더 인상적으로 남는 건 그만큼 '온조'(박지후)와 '청산'(윤찬영)의 캐릭터가 그렇게 두드러지지 못해서일 것이다. (여러 에피소드를 녹여내고자 했던 각본 자체의 난점이지, 배우 연기의 문제는 아닌 것 같다.)
 
(...)
 

https://www.netflix.com/title/81237994

 

지금 우리 학교는 | 넷플릭스 공식 사이트

좀비 바이러스 발생의 시발점이 된 고등학교. 이곳에 갇힌 학생들은 필사적으로 탈출구를 찾아야만 한다. 그렇지 않으면 감염되어 좀비가 될 뿐.

www.netflix.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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