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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 회차마다 크고 작은 에피소드로 등장하지만 앞서 지칭한 '과정'이라는 건 사내에서의 냉대나 멸시에도 당당하게 광고 속 성적 대상화를 광고주에게 이야기하는 일이나 큰 목표 없이 시작한 소셜미디어 계정을 일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이끌어내고 기회를 포착하는 수완 같은 것을 떠올려볼 수 있다.
스테레오 타입이나 클리셰 같은 단어도 결국 그 자체가 문제인 게 아니라 어떻게 쓰느냐에 달린 것이라 보기에 [에밀리, 파리에 가다] 속 '에밀리'의 행적은 오히려 예측 불가능하면서 자신에게 호의적이지도 않은 상황 속에서 할 수 있는 것을 찾아가고 그것을 가시적으로 증명해내는 일로 보였다. 환상과 꿈으로만 가득해 보였던 처음의 '에밀리'도 이제는 위기 대처력을 길러내고 자립의 방식을 찾는 동시에 주변 사람을 친구로 만드는 적응형 캐릭터로 다가왔다. 적당히 할 이야기를 남겨둔 채 시즌을 맺는 방식과 짧은 분량도 제작자의 능숙한 재주로 읽히기도 했고.
그러니 드는 생각은 대중적인 것, 익숙한 것, 예상 가능한 것, 이런 말들이 꼭 나쁜 쪽으로 쓰여야 하는가 하는 것이다. 오히려 뻔하다고 생각되는 이야기에서도 좋은 면을 찾아내는 일도 콘텐츠 생태계와 창작자에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믿음도 좀 있다. 작중 피에르 카도에 관한 에피소드에서 언급되는 것처럼 어떤 이가 무가치하다고 폄하하는 일이 어떤 이에게는 꿈이 될 수도 있고 그것을 함부로 폄하하지 않는 일이 문화 예술의 역할이 아닌가 싶기도 해서다. 미디어와 미디어 바깥이 서로 연결되거나 충돌하거나 하면서 서로의 간극과 유사점과 차이점을 드러내고 이야기를 생산하는 일이, 그것이 더 많이 이야기된다는 사실 자체가, 현실인 것과 현실 아닌 것 사이에서 좋은 가교 역할을 하리라 생각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에밀리, 파리에 가다]는 2020년 넷플릭스에서 가장 인기 있었던 시리즈로 [퀸스 갬빗] 바로 다음에 랭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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