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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 밖에서

순간을 포착하고 그것을 이내 흘려보낸 이의 삶: 영화 '비비안 마이어를 찾아서'(20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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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녀가 찍은 사람들과 풍경은 누구라도 찍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을 찍기 전에 먼저 보아야 한다. 마이어는 탁월한 시선과 완벽한 기술을 겸비한 예술가였다. 그녀는 롤라이플렉스 카메라를 통해 세상을 담았고, 평생 그 일에 몰두했다. 음악가의 수업을 빗대어 말하자면 이론상 우리도 마이어가 보았던 세상을 볼 수는 있다. 하지만, 정말 그럴까?"
(책 『비비안 마이어 - 나는 카메라다』(윌북, 2015)의 서문에서)

비비안 마이어는 현상된 필름만 10만 장, 미현상된 700롤의 컬러 필름과 2,000롤의 흑백 필름, 그리고 무수히 많은 쿠폰, 메모, 전단, 버스와 기차표 등을 생전 남겼다. 자기 목소리를 담은 수십 개의 녹음테이프, 150편이 넘는 8mm, 16mm 필름 영상도 물론이었다. 그것들은 모두 마이어의 사후에 발견되었다. 시작은 존 말루프가 380달러에 한 경매에서 낙찰받은, 필름 뭉치가 든 큰 상자 하나였다.

시카고의 수집가 존 말루프가 처음 마이어의 사진 일부를 접한 건 2007년이었다. 두 명의 동료 수집가와 함께 그것의 일부를 온라인에 공개했으나 그때는 전혀 관심을 얻지 못했다. 그러나 마이어가 죽은 지 6개월 후인 2009년 10월, (물론 그것을 몰랐던) 말루프가 플리커에 다시 올린 마이어의 사진은 폭발적인 반응을 얻으며 유명해지기 시작했다. 이후 열리게 된 시카고 문화센터에서의 전시는 그곳에서 열린 역대 전시 중 최다 관람객을 동원했을 정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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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unch.co.kr/@cosmos-j/1167

 

순간을 포착하고 그것을 이내 흘려보낸 이의 삶

영화 '비비안 마이어를 찾아서'(2013) | "그녀가 찍은 사람들과 풍경은 누구라도 찍을 수 있다. 하지만 사진을 찍기 전에 먼저 보아야 한다. 마이어는 탁월한 시선과 완벽한 기술을 겸비한 예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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