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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장 밖에서

더 흥행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영화들: 사적인 목록을 고르자면 말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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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영화 흥행 통계들을 지켜봐 오신 분들이라면 알겠지만, 요즘 박스오피스는 숫자를 살펴보는 게 거의 의미가 없을 만큼 나날이 저조한 시간들의 연속이다. 특히 지난 주말(1/8(금)~1/10(일))은 10만 명도 채 되지 않는 관객 수를 나타내며 코로나 19가 본격화된 이후 가장 저조한 통계를 보였다. 1위인 <원더 우먼 1984>(2020)는 3주 연속 주말 1위를 지키기는 했으나 간신히 누적 관객 수 50만 명을 넘어서며 힘겹게 기록을 쌓는 중.

*<원더 우먼 1984> 리뷰 '진실함을 믿는 한 여전히 우리는 영웅이 될 수 있다고': (링크)

코로나 19 상황이 호전되어 관객들이 다시 극장으로 걸음 하기 시작하지 않는 한, 1월 20일 개봉을 앞둔 픽사 애니메이션 신작 <소울>(2020) 역시 흥행을 보장할 수 없는 상태다. (<소울>은 이미 2020년 12월에서 개봉을 한차례 미룬 바 있다.) 그러니 요즘은 지난주 '지금까지의 DCEU 영화 흥행 성적'과 같이 통계와 관련한 다른 쪽으로 계속 눈을 돌리게 된다. 오늘은 그래서 개인적으로 꼽은, '더 흥행하기를 바랐으나 그러지 못해 아쉬운' 작품들을 몇 가지 언급해보기로 한다.

순 제작비와 영화에 대한 반응, 국내외 통계 등을 전반적으로 고려하지만, 전적으로 사적 취향에 충실한 선택이다. 아, 작품 선정만 주관적인 게 아니라 흥행치에 대한 판단 역시 주관이 개입되어 있다. 해당 영화에 대해 브런치에 리뷰를 작성한 경우 그 글의 링크도 하단에 같이 포함했다.

(국내 관객 수: KOBIS(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기준
글로벌 성적: IMDB, BoxofficeMojo 기준)

01. <소셜 네트워크>(The Social Network, 2010), 감독: 데이빗 핀처

국내 개봉일: 2010년 11월 18일
국내 관객 수: 50만 9,295
글로벌 수익: 2억 2,492만 달러
순 제작비: 약 4,000만 달러
배급: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영화(주)(현 소니픽처스코리아)

<소셜 네트워크>는 사실 성공한 영화다. 당시 글로벌 극장 수익은 순 제작비의 약 여섯 배 정도. 그렇지만 목록의 첫째로 꼽은 건 데이빗 핀처 감독 작품 중 가장 상업성에도 충실한 영화라고 생각이 들면서 그에 반해 성적이 따라주지 못했다고 주관적으로 판단했기 때문. (물론 당해 아카데미 시상식 등에서는 좋은 반응을 얻었다.) 국내외 포스터의 카피 문구 톤이 다소 상반되는 점도 흥미로운 포인트. 이 영화가 나온 것도 벌써 10년이 지났고, 그동안 소셜미디어 환경에도 많은 변화가 있었다.

*(분명 <소셜 네트워크>에 관해 쓴 글이 있는데 브런치에서는 안 보여서 어리둥절하는 중이다. 어쩌면 브런치에는 써놓고 올리지 않은 것일 수도,,,)

02. <클라우드 아틀라스>(Cloud Atlas, 2012), 감독: 더 워쇼스키

국내 개봉일: 2013년 1월 9일
국내 관객 수: 45만 3,116명
글로벌 수익: 1억 3,048만 달러
순 제작비: 약 1억 200만 달러
배급: (주)NEW

<클라우드 아틀라스>는 2013년에 처음으로 극장에서 본 영화였다. 그나마 국내에서는 배두나 배우의 출연 등으로 어느 정도 초반 관객 몰이는 하였는데 글로벌 성적으로는 처참하게 실패. 영화 자체에 대해서도 꽤 많은 혹평이 있었다. 워쇼스키 자매의 영화들이 요즘(이라기엔 꽤 오래) 좋은 반응을 얻지 못하고는 있지만, 제작 중인 네 번째 <매트릭스> 영화는 그래도 반등의 계기가 되기를. 데이비드 미첼이 쓴 동명의 원작 소설 역시 국내에 번역 출간되어 있다.

 

*아니, <클라우드 아틀라스> 이야길 그렇게 많이 하고 다녔는데 아직 브런치에 제대로 된 리뷰 하나 안 썼다. 일단 짧은 일기로 대신하기로,,, (2019.01.19.): (링크)

03. <컨택트>(Arrival, 2016), 감독: 드니 빌뇌브

국내 개봉일: 2017년 2월 2일
국내 관객 수: 63만 4,150명
글로벌 수익: 2억 338만 달러
순 제작비: 약 4,700만 달러
배급: 유니버설 픽쳐스

쓰다 보니 흥행 기준을 꽤 자의적으로 판단한 것 같기는 하다. <컨택트>는 드니 빌뇌브 감독 작품 중에서는 국내에서 가장 흥행한 작품이지만 누적 관객 63만 명 정도로 당시에도 괄목할 만한 흥행을 하지는 못했다. (물론 순 제작비 기준으로 글로벌 성적은 성공한 축에 속한다) 국내 관객들이 좋아할 만한 SF 범주에 넣기에는 여러모로 (원작 소설부터가) 마이너 한 취향 내지는 조금 철학적인 테마일 수 있어서 이 목록에 포함하기는 했지만 어느 정도 납득이 가는 성적이기도 하다.

 

*<컨택트> 리뷰 '언어와 시간의 만남은 어떻게든 당신을 향해'(2017.02.11.): (링크)
*<컨택트> 리뷰 '모든 여정을 알면서도, 그 끝을 알면서도'(2017.10.22.):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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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흥행하지 못해서 아쉬웠던 영화들

사적인 목록을 고르자면 말이에요 | *'월요 박스오피스 레터' 매거진은 (주로) 매주 월요일마다 영화 박스오피스에 관한 이야기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그 110번째입니다. ('DJ의 시네마 레터'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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