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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사 없이 흘러가는 10초간의 장면에는 ‘10초간의 침묵’이라는 연출 의도가 있다. 침묵에서 비롯된 어색한, 긴장감, 생각에 잠긴 배우의 표정은 모두 만든 이가 의도한 연출이다. 그렇기에 그 장면은 9초도 11초도 아닌, 10초여야만 한다.”
-이나다 도요시 지음,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 황미숙 옮김, 현대지성, 2022, 16쪽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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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에서도 일찍이 이른바 ’결말포함 영화리뷰’ 성격의 ‘패스트 무비’로 불리는 유튜브 영상 콘텐츠가 화두가 되었다. 이미 2021년 11월에 저작물 관련법 위반으로 인한 유죄 판결이 내려지기도 했다. 그러나 『영화를 빨리 감기로 보는 사람들』에서 저자는 이것의 위법성이나 윤리관 결여, 저작권자의 피해 등에 앞서 그러한 영상들에 많은 니즈가 있었다는 사실 자체에 주목한다. 저자의 표현처럼 우리는 작품을 소비할 수도 있고 감상할 수도 있는데, 아직까지는 (그리고, 아마도 앞으로도 짧지 않은 시간 동안) 2시간의 작품에는 마땅히 2시간을 온전히 들여야만 그것을 제대로 감상했다고 말할 수 있으리라 믿는 쪽이라 여기에는 소위 ‘가성비’의 논리를 적용하기 어렵다고 여기는 편이다. 한편으로는 이 피드를 올리면서도 ‘볼 게 너무 많다‘라고 중얼거리고 있으니, 시간의 가성비를 콘텐츠 소비 혹은 감상의 요소 중 하나로 간주하게 되는 요즘 미디어 환경의 변화가 체감되기도 하는 것이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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