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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탄한 '원작'이 아니라) 한 캐릭터(들)를 가지고 상상 세계와 현실 세계를 결합하고 뒤틀면서 하나의 이야기로 만드는 그레타 거윅과 노아 바움백의) 최선의 각본 그리고 연출, 제작, 미술, 사운드트랙이 만나 <바비>(2023)는 그레타 거윅 영화 세계의 연장선으로도 이질적이지 않으면서 제법 오랜 역사를 가진 '바비'가 가진 여러 내적/외적 특징들을 상업 영화로 잘 구현해 낸다. "현실 세계는 불완전하지만" 그럼에도 영감을 주는 존재를 그려내면서 그들이 상상 세계에 그치지 않고 현재에 어떻게 자리 잡아왔고 잡아나갈 것인지에 대해서도 화두를 남기는 이 이야기가 올해 (지금까지) 북미 지역 최고 오프닝 스코어를 기록한 건 그만큼 많은 관객들에게 메시지로 전달되고 있다는 걸 보여주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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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umans Only Have One Ending. Ideas Live Forever." (Ruth Handl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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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과 달리 생각은 영원히 살아남을 수 있고, 불완전한 생각들은 또 다른 누군가들에 의해 재해석 되거나 교정되는 방식으로 지속된다. 그것이 바비든 켄이든 앨런이든, 누군가를 만족시키고 그를 위한 역할을 하는 게 아니라 나 자신으로 존재해야 하겠다는 온당한 명제도 어떤 이에게는 당연하게 주어지지는 않는 무언가일 수 있다는 것을 <바비>는 "바비 덕분에 페미니즘의 모든 문제가 해결되었다" 같은 초반부 내레이터(헬렌 미렌)의 말로 시작해 그것이 바비 월드의 경우이지 현실 세계에서는 그렇지 않다고 더 힘주어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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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한 이야기는 개인의 것이기도 하고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에게로 이어지는 것이기도 하다. 처음 '바비'(마고 로비)는 '전형적인 바비'였지만 모든 일들을 겪으면서 마침내 '평범한 바비'가 된다. 그건 자신이 정말 평범한 존재라고 여겨서라기보다, 누군가 규정한 의미 대신 스스로의 의미를 만들고 개척해 나가는 <바비>가 되고 싶기 때문일 것이다.
(...)
https://brunch.co.kr/@cosmos-j/15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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